2호선 부루마블 (부제: 서브웨이 퍼니웨이)

 

김진선 작가
기획: 김진선 X NEW ANT

 

기획의도

우리에게 지하철은 목적지에 오고가기 위한 편리한 교통수단입니다. 매일 이용하지만 눈여겨보지 않는 지하철과 역에는 일상, 변천사, 지역의 정체성 등 다양한 모습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교통수단과 함께 하는 이동 시간이 얼른 지나가기를 바라며 항상 빠르고 바쁘게 관통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하고 너무 당연해 특별할 것 없는 지하철을 소재로 게임, 기록 등을 표현하며 지하철 노선 중 유일하게 순환하는 2호선을 보드게임으로 보여줍니다.
입장 여권을 받아 입장 시간과 본인의 얼굴을 기록하고 2호선에 관련한 퀴즈를 풀고 이에 따른 선물을 수령하고 본인의 기록을 남기며 끝나는 구성으로, 지하철을 통한 여정을 약 15m 거리의 길에 담았습니다.
2호선 부루마블 (부제: 서브웨이 퍼니웨이)에 들르면서 우리에게 익숙한 2호선과 지하철을 새로운 시선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김진선 작가

e-mail_orange5range@naver.com
instagram_@sunny_seon33
http://artistjinseonkim.creatorlink.net

김진선 작가 소개

우리에게 너무나 당연하고 익숙한 일상을 조금 더 즐겁게 살고 바라보고자 외출, 경로, 장소 등 반복되는 행동과 경로들에 스스로 규칙, 미션을 부여합니다.
반복되는 일상을 단순히 반복 패턴으로 끝내지 않고 작업으로 이끌며 삶에 예술성을 부여하기 위함입니다. (작행일치: 作行一致)
일상 속에서 만나는 우연의 요소들, 시간의 흐름, 그 속에서 규칙을 통해 우연을 이용한 게임도 하고, 트렌드 리포트, 데이터 수집 등을 오고 가며 드로잉과 다양한 방식의 기록으로 표현됩니다.
그래서 저는 스스로 익숙한 일상을 새롭게 바라보고 즐기려 하는 유랑자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회화를 전공하였고 드로잉, 설치, 벽화, 사진, 그래픽 작업 등 다양한 방식과 재료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2013, 2016년 처음 혼자만의 게임으로 2호선 순환선 투어로 진행했던 2호선 부루마블 (월리가 찾아라 Green Picker)프로젝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2호선 부루마블 (퍼니웨이 서브웨이)로 발전시켜 기획, 작업하였습니다.
전시_<2호선 부루마블>, <성북산책> 외 3회 개인전, 다수 그룹전
벽화_<롯데백화점 노원점> <쌈지길> <동피랑> 외 7곳 공공미술 프로젝트 기획, 진행
주요 수상_<삼성 갤럭시 노트 창작대전, 프로암 부문, 대상>
<삼성 갤럭시 노트 드로잉 이벤트, 대상> <쌈지길 화장실 갤러리 프로젝트, 금상>

 


기획

김진선

NEW ANT

e-mail_newant131@gmail.com
facebook_https://www.facebook.com/newant131
instagram_@newant131

NEW ANT 소개

뉴앤트는 미술대학 졸업 이후 작가로서의 삶을 지속하지 못하고, 꿈을 포기하는 수많은 청년미술가들을 보며 어떻게 하면 그들이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을까 고민하였습니다. 이에 청년미술가들에게 기획이라는 날개를 달아 그들의 예술 활동을 응원하고 지원하는 예술기획 단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뉴앤트는 현재 청년미술가들을 중심으로 미술 전시, 상품 및 행사 기획 등 다양한 활동들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낯선 곳에서 새롭게 출발하는 당신을 위해> 외 11개 프로젝트, <Ho2>, <인천문화재단 트라이보울 초이스>외 4회 전시 등을 기획하였습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소속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팀으로 선발되어 활동하며 ‘링크플러스 사업단’ 등과의 사업협약을 맺고 있습니다. 뉴앤트는 이 모든 활동을 통해 청년미술가들이 꿈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세상을 꿈꿉니다.

 


프로젝트 설명

공간구성

① Start 부스 (입장) ⟶ ② 2호선 부루마블 (랜덤 게임) ⟶ ③ 숫자를 말해주시고 가게 ⟶
④ 2호선 부루마블 자료 아카이빙 ⟶ ⑤ 2호선 부루마블, 나의 흔적 남기기 ⟶
⑥ Finnish 부스 (스탬프존) 의 ⑦ 타임 이벤트 (월리가 찾아라, 녹색을 지닌 당신을 그려 드립니다.)
의 구성으로 약 15m의 길을 통해 지하철 여정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